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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킥보드 이용자 보행자 안전 ‘위험’
성중기 “시장 확대되는데 대책은 없어” 지적
 
양천신문 기사입력  2020/07/06 [20:10]
▲     © 양천신문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수단이 편리성과 휴대성을 내세워 도심 내 단거리 이동수단으로 각광받으면서 공유형
PM(personal mobility, 개인 이동수단)시장도 함께 급성장하고 있다. 최근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공유형 PM시장의 확대가 예상되는 가운데 이용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대책은 여전히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성중기(사진) 서울시의원(강남미래통합당)은 지난 617일 열린 제295회 서울특별시의회 정례회 도시교통실 업무보고에서 서울시가 전동킥보드로 인한 각종 사고와 민원에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질책했다. 이어 전동킥보드 안전운행과 공유형 이동서비스 산업 시장의 성장을 함께 담보할 수 있는 대책의 수립을 촉구했다.

 

올해 2월 기준 서울 시내에는 약 12개 업체가 15600여 대의 공유형 전동킥보드를 운영하고 있다. 스타트업 올롤로가 국내에 공유형 전동킥보드를 도입한 것이 지난해임을 감안할 때, 공유형 전동킥보드 시장은 짧은 시간동안 가희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전동킥보드 이용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관련 사고와 민원도 급증하고 있다. 서울시소방재난본부 발표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서울 시내 전동킥보드 사고는 총 247건으로 201773(66), 201857(49)이었다가 2019년에는 117(105)으로 늘어나는 추세이다. 247건 중 차량과 충돌한 경우가 25.5%( 63), 사람과의 충돌이 6.5%(16)를 차지한다.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6~2018년까지 3년간 민원정보 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전동킥보드 관련 민원 1292건의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인도 등에서의 전동킥보드 운행 단속을 요청하는 민원이 38.8%로 가장 많았다.

 

전동킥보드 관련 제도 정비 요구’22.1%, ‘불량·불법 전동킥보드 신고’21.5%, ‘전동킥보드 인증·수입 문의’12.2%, ‘전동킥보드 교통사고’5.3% 순으로 나타났다.

 

성중기 의원은 특히 최근 사용 후 아무 곳에나 방치된 전동킥보드로 인해 단순 통행 불편뿐만 아니라 보행자가 걸려 넘어지거나 부딪히는 사고가 빈발하고 있음에도, 서울시가 단속 권한이 없다는 핑계로 업계 자구책에만 의존할 뿐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최승희 기자

ycnew81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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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7/06 [20:10]  최종편집: ⓒ 양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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