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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거북목
거북목 방치하면 목 디스크 유발 할 수도
 
양천신문 기사입력  2019/03/11 [11:21]

▲     © 양천신문


거북목이란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거나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 나타나는 증상으로 C자형인 목뼈가 일자로 펴진 형태를 말한다. 목의 C자 커브는 머리를 안정적으로 지지하고 외부 충격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거북목 상태를 방치하면 심한 경우 목 디스크를 유 발할 수 있다.


거북목이 되면 머리가 앞으로 쏠리게 되며 이때 목에서 느끼는 머리의 무게는 평소보다 3~4배나 늘어난다. 목에 많은 무게가 실릴 경우 주변 근육에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통증이 발생한다. 평소 목·어깨 스트레칭을 틈틈이 해준다면 거북목·목 디스크를 예방하는 데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거북목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 방법을 요가 전문 김하 강사에게 들어봤다.

 

Q. 요가를 시작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A. 일찍 사회생활을 시작했는데 움직임이 없는 직업이라 몸이 잘 붓고 소화장애가 있었어요. 운동이 필요하다고 느꼈지만 과격한 운동은 저와 맞지 않을 것 같았어요. 그래서 회사 근처 요가원에 다니게 됐습니다. 꾸준히 요가를 이어간 덕분에 몸의 라인과 소화 능력이 많이 개선됐어요. 심적으로는 스트레스 해소가 되고 스스로를 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됐고요. 요가를 더 깊게 알고 싶어 다니던 회 사는 그만두고 지금은 요가를 여러 사람과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Q. 자세가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평상시 바른 자세는 신체의 균형을 유지해주고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신체 기관에 불균형한 힘이나 무게를 부담해야 하는 부분이 생기지 않게 막아주기도 하죠. 현대인이 지니고 있는 여러 근육통은 대부분 바르지 못한 자세가 원인입니다. 바른 자세를 통해 근육이 받는 스트레스를 줄여나간다면 디스크와 같은 여러 통증과 질병 등을 예방하고 치유할 수 있습니다.

 

Q. 스트레칭의 중요성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스트레칭은 바른 자세를 만드는 데 반드시 필요한 과정 입니다. 근육과 인대를 늘려주기 때문에 관절의 가동범위 를 증가시키고 유연성 유지 및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 다. 일상에서 스트레칭을 생활화하는 것도 중요한 일인데 요. 책상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긴 회사원이나 학생에게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이 꼭 필요합니다. 더불어 몸이 잔뜩 움츠러들기 쉬운 겨울에 틈틈이 스트레칭을 통해 긴장을 풀어준다면 갑자기 발생하는 상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자료 제공=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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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03/11 [11:21]  최종편집: ⓒ 양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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